수소충전소 압축기 업계의 떠오르는 ‘다크호스’

2025-09-18

&nbsp;온사이트형 수소압축패키지에서 설청원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한국가스젠의 한국형 수소압축패키지.<br>
온사이트형 수소압축패키지에서 설청원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한국가스젠의 한국형 수소압축패키지.

 

[가스신문 = 한상원 기자]입증된 기술력을 기반으로 국내 환경에 최적화된 한국형 수소압축 패키지를 선보이는 한국가스젠이 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다.

한국가스젠(대표 설청원)은 올해 5월 설립된 기업으로 수소충전소에 들어가는 수소용 고압 압축기를 직접 설계하고 제작한다.

한국가스젠의 대표적인 제품은 수소압축기인데, 압축 피스톤의 밸런스와 쿨링 효율을 개선하여 씰 수명을 50% 이상 향상시켜 최대 2,000시간까지 운용이 가능하며,

간단한 구조로 단시간 씰 교체 및 수리가 가능하다.

또한, 수소 승압에 최적화된 고효율 가스 피스톤 디자인으로 ‘초고압 가스압축기용 피스톤헤드를 구비한 압축기’,

‘스크레이퍼가 장착된 초고압 가스압축기용 피스톤헤드를 구비한 압축기’ 등 2개의 특허도 출현했다.

수소압축기가 설치된 한국가스젠의 ‘한국형 수소압축패키지’는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에 최적화된 고압 수소압축기로 유압 압축방식을 통해 50kg/hr~500kg/hr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국산화가 95% 진행됐으며, 쿨링 및 히팅 시스템을 적용한 수소·유압라인과 방폭이 적용된 센서와 전장품이 함께 적용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온사이트용 수소압축패키지는 튜브트레일러를 통해 압축하는 형태가 아닌 현장에서 생산된 수소를 바로 압축하는 방식이다.

최대 450bar까지 압축이 가능하며, 최소한의 에너지 사용을 위한 고효율 설계와 동시에 유지 보수가 간단하고 쉬운 장점이 있다.

최대 강점으로는 피스톤 및 바렐 구조를 혁신적으로 개선하여 왕복 작동 시 피스톤의 균형을 최적화했고, 효율적인 냉각 시스템을 적용하여 가스 씰의 내구성을 극대화 한 점이다.

또, 체계적인 예방점검 시스템을 구축하여 압축기 고장으로 인한 충전소 운영 중단을 최소화하고,

문제 발생 시 전문 A/S팀이 신속하게 대응함으로서 유지보수의 효율성과 편의성을 보장할 예정이다.

특히, 초기 2년간은 무상 A/S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인다.

한국가스젠 설청원 대표는 “단순한 장비 제작과 공급을 넘어,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지속적인 기술 혁신과 문제 해결을 통해 안정적인 수소 인프라 구축에 기여하겠다”며,

“축적된 전문 기술력과 현장 대응 역량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수소충전소의 든든한 파트너로서 자리매김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그는 “더 나아가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도 신뢰받는 기업으로 성장하여 수소경제의 기반을 견고히 다져 나가는 것이 대표로서의 소명”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가스젠은 용도별 맞춤화 전략을 설계 단계에서부터 적용해 승용차용 설비에는 경제성과 효율성을, 상용차용 설비에는 연속 운전과 고압 대응에 최적화된 구조를 구현하고 있다.

 

출처 : 가스신문(https://www.gasnews.com)

가스신문 원문 보러가기

 

 

This is a staging environment